우리나라 패키지 게임회사/유통사가 망한 이유, 현재까지 살아남은 회사 나름 칼럼

맨날 패키지 게임회사 이야기 나올때마다 '씨바 이게 다 복돌이 때문이다.'라는 말이 하도 짜증나서 써봐요.
전에 썼던거(http://blog.kagikko.net/4554419) 같지만 아무래도 상관없어. ㄱ-
복돌이들이 잘한건 없지만 애초에 게임 개발/유통 시작하면서 '우리게임은 복돌이들 하나도 없어 전부 정품사서 할꺼야.'라고 생각하며 시작하는 업체가 없죠. 처음부터 복돌에 의한 손해를 감안하고 사업을 시작합니다. 그리하여 게임회사의 마지막 모습을 보면 불법복제가 결정적 원인이 된 경우는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대로 써봅니다. 물론 100% 정확하다는 보장은 못합니다.
자세한 내막을 대략 아는 경우도 있는데 공개적으로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간단하게만 씁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패키지 게임 망해서 접은 곳은 없어요. 마지막에는 온라인게임 개발하다가 인수되던가 접은 경우가 많네요.


검색하다보니 비슷한 글 있어서 먼저 링크합니다. 이글 먼저 보세요.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27/read?bbsId=G003&itemId=7&articleId=259609

여기 없는 회사들 제보받습니다.


메가 엔터프라이즈
- 바X이야기 연루

코코 캡콤
- 캡콤 본사와 불화

코에이 코리아
- 코에이 본사의 실적 악화

그리곤 엔터테인먼트
- 우회상장 실패

재미시스템
- JCE에 흡수

YBM시사닷컴
- 둠3의 실패로 게임사업 철수

위자드 소프트
- 사X이 돈을 갖고...(후략)
- 그후 광통신업체에 인수.

이소프넷
- 코룸 온라인의 실패로 분사(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473796&category=13301)

트리거 소프트
- 그라비티에 인수(http://www.hani.co.kr/section-010100006/2005/05/010100006200505041543775.html)    

미리내 소프트
- 미리내 엔터테인먼트로 재건(http://mgwww.dailygame.co.kr/news/read.php?id=2537)
- 위에 인터뷰보면 미리내 소프트는 유통사 부도때문에 문닫았다 카더라.
- 근데 미리내 엔터테인먼트도 문닫았다 카더라.

THQ 코리아
- 본사의 실적 악화

덤으로 패키지 게임으로 시작해서 현재까지 살아있는 회사
찾아보니 의외로 많네요.

손노리(어스토니시아 스토리)
- 하나로 드림에 흡수(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1060302019931749001).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온라인 개발중
ㄴ엔트리브 - 팡야 등 서비스중. NC소프트에 인수.
ㄴ아이언노스 - 파워레인저 온라인 개발중.

소프트맥스(창세기전, 마그나카르타)
- SD건담 캡슐파이터 서비스중, 창세기전4 개발중

아트림미디어(Plus+, Zero, 스카드 잼)
- 일본에 게임3개 발매후 만화제작회사로 탈바꿈

판타그램, 블루사이드(킹덤 언더 파이어)
- 현재 판타그램이 블루사이드의 자회사. 킹덤언더파이어2 개발중

L&K 로직 코리아(거울전쟁)
- 붉은 보석 서비스중. 거울전쟁 신성부활 및 붉은 보석2 개발중

씨드나인(토막)
- 알투비트 서비스중. 마계촌 온라인 개발중

드래곤플라이(카르마)
- 스페셜포스 등 서비스중. 스페셜포스2 등 개발중

그라비티(악튜러스)
- 라그나로크 온라인 등 서비스 중

KRG소프트(열혈강호)
- 열혈강호 온라인 개발. 현재 엠게임 계열사(계열사던가 자회사던가 가물가물)

한빛 소프트, T3엔터테인먼트
- 오디션 등 서비스중.

마이에트 엔터테인먼트(에이스 사가)
- 레이더즈 등 서비스중

동서개임채널
- 홈페이지는 살아있음(http://www.dsnet.co.kr/index.html)
- 찾아보니 게임사업은 안하고 그냥 임대업 하는 듯.(http://gall.dcgame.in/list.php?id=game_classic&no=688058)

조이온
- 조이토토라는 회사에 인수(http://100.naver.com/100.nhn?docid=814462)
- 거상의 저작권은 AK인터랙티브라는 회사로 넘겼다고 함
- 지금은 올리브게임인지 하는 게임포털 운영.

액티비전 코리아
- WBA인터랙티브로 변경(해외지사에서 한국 법인으로 변경. 사원 및 사무실은 그대로)
- WBA인터랙티브는 인플레이 인터랙티브로 변경

덧글

  • 북두의사나이 2012/03/06 22:36 #

    YBM시사닷컴에서 둠3를 수입하자고 했던 직원은 과연 어떻게 됐을까요...
  • 레이 2012/03/06 22:44 #

    당연히 게임사업 접을 때 같이 정리되었겠죠.(...)
  • 望月 2012/03/06 22:38 #

    전에 올리셨던글 + a 군요. 아무튼 이래저래 생각해보면 주얼도 많고, 복돌도 복돌이고...

    우리나라에서는 게임(콘솔,패키지) 과 만화의 자체생산은 좀 어려운거 같아서 좀 아쉽군요.
  • 레이 2012/03/06 22:44 #

    애초 우리나라 게임인구가 적은게 문제.
  • Niveus 2012/03/06 22:53 #

    복제가 원인이라고 하지만 그건 아니라고봄.
    ...관련글을 끄적여볼까나 -_-;;;
  • 2012/03/06 23:0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시프 2012/03/07 04:05 #

    스카드잼 정령석의 구애는 집에 있는것으로 추정..[...현재 나와살아서..[..]]

    구매 했을때는 참 재미있게 했엇는데 소리소문없이 사라졌더라고요.[...]

    그리고 위 목록에는 안나와있지만 코믹월드[...]에서 타르타소스 게임을 팔고있어서 구매한적도 있지요.
    씨디도 집에 잘 찾아보면 아올것으로 생각[...]
    이글 보니 생각난김에
    언제 한번 집에 들려서 위 씨디들을 챙겨와야겠습니다
  • winbee 2012/03/09 23:37 #


    ....
    아무래도 이 문제에 대한
    엑스파일도 간만에 열어봐야할듯..
    ...인데 시간이 없군요 테헤헷(...)

  • tex2100 2012/05/06 11:55 #

    국산 아케이드 게임은

    * 선아전자 (현재는 '우리회사'로 이름을 바꿈. 현재는 ICT 등 전자정밀기기 사업에 역량을 전념)
    * 데미암 (패밀리에 합병)
    * 세미콤 (남아있으나 사업업종 변경)
    * 이오리스 (의료기기 회사에 합병)
    * 필코 (91년에 파산?)
    * 윤성 (03년 이후 불명)
    * ESD (03년 이후 파산?)

    뭐 아무튼...
  • 빈자리 2012/08/03 14:51 # 삭제

    다들 당시에 한국 게임 패키지 시장이 죽은 원인이 딱히 회사가 부도나거나 복돌이, 와레즈로 알고 있습니다만.. 가장 큰 원인은 당시에 창궐했던 번들로 정품게임CD를 주던 게임 잡지들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게임피아, 게임챔프, PC게임 매거진, PC플레이어등등.. 당시엔 저도 그런 게임 잡지를 많이 사보았습니다만.. 어차피 정품 안사도 빠르면 2,3달, 길어도 1년이면 뚝딱 게임잡지에서 번들로 줘버리니 정품살 마음도 안생기고.. (심지어 잡지사에서 직접 돈을 들여 번역 안된 게임을 한글화 시켜 부록으로 줬던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후론 인터넷 전용선 같은게 깔리면서 본격적으로 와레즈같은 불법사이트가 창궐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애초에 회사가 부도가 났었든, 복돌이가 판을 쳤었든 간에 지금에서 보면 간과할수 없는 당시의 게임잡지들의 무분별한 번들경쟁으로 인해 이미 절반이상은 무너져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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